컴퓨터 A/S

Windows XP에서 프린터를 추가할 수 없고 프린터 스풀러 오류 메시지가 나타남 (spooler subsystem app 문제)

미나리나물 2012. 2. 13. 15:22


현상

Windows XP 기반 컴퓨터에서 다음 현상 중 하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를 시작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Spooler Subsystem App에 문제가 있어서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합니다.
  • 인쇄 스풀러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Spooler Subsystem App에 문제가 있어서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합니다.
  • 인쇄 스풀러 서비스를 중지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Spooler Subsystem App에 문제가 있어서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합니다.
  • 시작을 클릭한 다음 프린터 및 팩스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Spooler Subsystem App에 문제가 있어서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합니다.
  • 시작을 클릭한 다음 프린터 및 팩스를 클릭하여 프린터를 보려고 하면 프린터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프린터 추가를 누르거나 인쇄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고 프린터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원인

설치된 타사 프린터 드라이버나 타사 서비스로 인해 프린터를 추가하지 못하거나 타사 프린터 드라이버나 타사 서비스가 새로 설치된 프린터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경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프린터를 추가하기 전에 Lexmark 인쇄 서비스(LexBce Server 서비스)를 설치하여 컴퓨터에서 실행 중인 경우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해결 지원" 절로 이동하십시오. 이 문제를 직접 해결하려면 "직접 해결" 절로 이동하십시오.

해결 지원

이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하려면 문제 자동 해결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런 후 파일 다운로드 대화 상자에서 실행을 클릭하고 이 마법사의 단계를 따릅니다. 

문제 자동 해결 
Microsoft Fix it 50126



참고 Fix it 솔루션은 표준 모드 또는 전체 모드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표준 모드에서는 스풀러가 변경되며 사용자가 추가로 변경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체 모드는 인쇄 스풀러를 기본 설정으로 복원하므로 프린터를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참고 이 마법사는 영어로만 제공될 수도 있으나 자동 해결은 다른 언어 버전의 Windows에서도 작동합니다.

참고 현재 문제가 있는 컴퓨터에서 작업하고 있지 않은 경우 Fix it 솔루션을 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CD에 저장한 후 해당 컴퓨터에서 실행하십시오.

이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까?" 절로 이동하십시오. 

직접 해결

중요 이 절, 방법 또는 작업에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레지스트리를 잘못 수정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다음 단계를 주의하여 수행해야 합니다. 추가 보호 조치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기 전에 해당 레지스트리를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레지스트리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백업 및 복원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문서 번호를 클릭하여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322756  Windows XP 및 Windows Server 2003에서 레지스트리를 백업, 편집 및 복원하는 방법
Lexmark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Lexmark 인쇄 서비스 해제" 절부터 시작한 후 필요한 경우 제시된 순서대로 나머지 문제 해결 단계를 진행하십시오. Lexmark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안전 모드에서 컴퓨터 시작" 절로 간 후 제시된 순서대로 나머지 문제 해결 단계를 진행하십시오. 작업에 앞서 이 문서를 인쇄해 두면 편리하게 참조할 수 있습니다.

Lexmark 인쇄 서비스 해제

컴퓨터에 Lexmark 인쇄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LexBce Server 서비스를 해제하십시오. 이렇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시작을 클릭하고 내 컴퓨터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관리를 클릭합니다.
  2.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을 확장한 다음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3. 세부 정보 창에서 LexBce Server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4. 일반 탭의 시작 유형 목록에서 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5. 서비스 상태에서 중지를 클릭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6. Print Spooler 서비스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시작(중지된 경우)을 클릭합니다.
  7. 컴퓨터 관리를 종료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테스트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나머지 단계를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안전 모드에서 컴퓨터 시작" 절로 이동한 후 나머지 단계를 진행하십시오.

안전 모드에서 컴퓨터 시작

스풀 파일을 제거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안전 모드에서 시작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시작할 때 키보드의 F8 키를 누릅니다. 여러 운영 체제를 시작하도록 구성된 컴퓨터에서는 부팅 메뉴가 나타날 때 F8 키를 누르면 됩니다.
  2. Windows 고급 옵션 메뉴가 나타나면 안전 모드를 선택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3. 부팅 메뉴가 다시 나타나면 컴퓨터에서 운영 체제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운영 체제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참고 안전 모드에서 컴퓨터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시작도움말 및 지원을 차례로 클릭하고 검색 상자에 안전 모드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르고 안전 모드에서 Windows 시작 항목을 클릭하십시오.

스풀 프린터 및 드라이버 파일 삭제

안전 모드에서 스풀 프린터 및 드라이버 파일을 삭제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Microsoft Windows 탐색기를 시작하고 다음 두 개의 폴더에서 모든 파일과 폴더를 삭제합니다. 여기서 C:는 Windows XP가 설치된 드라이브입니다.
  • C:\Windows\System32\Spool\Printers
  • C:\Windows\System32\Spool\Drivers\w32x86

레지스트리 편집

경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나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레지스트리를 잘못 수정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Microsoft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수정에 따른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첫째, Windows NT 하위 키 제거

Windows NT x86 서비스 하위 키의 레지스트리 항목 중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는 항목을 제거합니다. 이러한 항목은 타사 프린터 설치 프로그램에 의해 설치된 것일 수 있으며 인쇄 스풀러 서비스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Windows와 함께 설치된 드라이버, 인쇄 스풀 및 레지스트리 항목은 그대로 두고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다른 모든 항목은 제거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시작합니다. 이렇게하려면 시작실행을 차례로 클릭하고 열기 상자에 regedit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2.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찾아 확장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rint\Environments\Windows NT x86
    하위 키 목록(하위 폴더)을 봅니다. 다음 하위 키만 있어야 합니다.
    • Drivers
    • Print Processors
  3. 2단계에서 나열되는 하위 키 이외의 하위 키가 있으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파일 메뉴에서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2. 파일 이름 상자에서 이 키에 사용할 이름(예: WindowsNTx86regkey)을 입력한 다음 저장을 클릭합니다.

      참고이 절차를 완료한 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rint\Environments\Windows NT x86
      레지스트리 키의 백업을 사용하여 키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3. 2단계에서 나열되는 하위 키 이외의 하위 키를 모두 삭제합니다. 목록에 없는 모든 하위 키를 삭제하려면 해당 키를 각각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삭제를 클릭합니다. 삭제할지 묻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를 클릭합니다.

둘째, 프린터 드라이버에 대한 레지스트리 항목 제거

잠재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사용하려는 프린터를 방해하는 프린터 드라이버 하위 키를 제거합니다. 이러한 하위 키는 타사 프린터 설치 프로그램에 의해 설치되었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Windows와 함께 설치된 프린터 드라이버 및 레지스트리 항목은 그대로 두고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다른 모든 항목은 제거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려 있지 않으면 시작해서 엽니다. 이렇게 하려면 시작실행을 차례로 클릭하고 열기 상자에 regedit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2.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찾아 확장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rint\Environments\Windows NT x86\Drivers
    컴퓨터에 설치된 프린터 드라이버의 레지스트리 항목은 Version-x 하위 키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x는 숫자(일반적으로 2 또는 3)입니다.
  3. Version-x 하위 키를 내보냅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파일 메뉴에서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2. 파일 이름 상자에서 이 키에 사용할 이름(예: print driver)을 입력한 다음 저장을 클릭합니다.
  4. Version-x 하위 키를 확장한 다음 프린터 드라이버 항목을 삭제합니다. 프린터 드라이버 항목을 삭제하려면 각 프린터 드라이버 하위 키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삭제를 클릭합니다. 삭제할지 묻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를 클릭합니다.

셋째, 기본 인쇄 모니터에 대한 레지스트리 항목 제거

잠재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사용하려는 프린터를 방해하는 인쇄 모니터 하위 키를 제거합니다. 이러한 하위 키는 타사 프린터 설치 프로그램에 의해 설치되었을 수 있습니다. Windows와 함께 설치된 인쇄 모니터 및 레지스트리 항목은 그대로 두고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다른 모든 항목은 제거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려 있지 않으면 시작해서 엽니다. 이렇게 하려면 시작실행을 차례로 클릭하고 열기 상자에 regedit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2.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찾아 확장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rint\Monitors
    하위 키 목록을 봅니다. 기본 인쇄 모니터에 대해 다음 하위 키만 있어야 합니다.
    • BJ Language Monitor
    • Local Port
    • PJL Language Monitor
    • Standard TCP/IP Port
    • USB Monitor
  3. 1단계에서 나열되는 하위 키 이외의 하위 키가 있으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파일 메뉴에서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2. 파일 이름 상자에서 이 키에 사용할 이름(예: MonitorsRegkey)을 입력한 다음 저장을 클릭합니다. 

      참고이 절차를 완료한 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rint\Monitors
      레지스트리 키의 백업을 사용하여 키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3. 2단계에서 나열되는 하위 키 이외의 하위 키를 모두 삭제합니다. 목록에 없는 모든 하위 키를 삭제하려면 해당 키를 각각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삭제를 클릭합니다. 삭제할지 묻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를 클릭합니다.
  4.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합니다.
  5. 프린터가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으면 컴퓨터에서 프린터 케이블 연결을 끊은 다음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인쇄 스풀러 서비스가 실행되는지 확인

인쇄 스풀러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렇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시작을 클릭하고 내 컴퓨터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관리를 클릭합니다.
  2.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을 확장한 다음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3. 세부 정보 창에서 Print Spooler 서비스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시작(중지된 경우)을 클릭합니다.
  4. 컴퓨터 관리를 종료합니다.
인쇄 스풀러 서비스를 시작할 수 없으면 다음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의 단계에 따라 인쇄 스풀러 서비스를 시작하십시오.
919750  Windows XP 기반 컴퓨터에서 인쇄, 프린터 아이콘 보기 또는 프린터 추가를 수행할 때 문제가 발생하거나, 인쇄 스풀러 서비스가 올바로 작동하지 않거나, 인쇄 관련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

프린터 추가 및 테스트 페이지 인쇄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으면 프린터 케이블을 컴퓨터에 다시 연결하고 프린터 추가 마법사를 통해 컴퓨터에 프린터를 추가한 후 테스트 페이지를 인쇄해 봅니다. 원하는 프린터를 설치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십시오.
  1. 시작을 클릭한 다음 프린터 및 팩스를 클릭합니다.
  2. 프린터 추가를 누릅니다. 프린터 추가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3. 프린터 추가 마법사의 지시에 따라 원하는 프린터를 설치합니다.
  4. 테스트 페이지를 인쇄하여 인쇄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여전히 인쇄할 수 었거나 인쇄 스풀 오류가 발생하면 "문제가 해결되었습니까?" 절로 이동하십시오.

고급 문제 해결 단계

경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나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레지스트리를 잘못 수정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Microsoft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수정에 따른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다음 단계는 Lexmark 프린터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을 때 인쇄 스풀러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고 RPC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LexBce Server 서비스를 해제하고 Lexmark 프린터 드라이버를 제거한 후에도 인쇄 스풀러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인쇄 스풀러 서비스가 LexBce Server 서비스에 의존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속 관계를 제거하고 인쇄 스풀러 서비스가 RPC(원격 프로시저 호출) 서비스에만 의존하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시작실행을 차례로 클릭하고 열기 상자에 regedit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2. LexBce Server 서비스를 삭제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삭제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LexBces
  3. 인쇄 스풀러 서비스가 RPC 서비스에만 종속되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렇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찾아 클릭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Spooler
    2. 세부 정보 창에서 DependOnService 값으로 RPCSS 및 LexBce가 나타나면DependOnService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수정을 클릭합니다.
    3. 값 데이터 상자에서 LexBce를 삭제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4.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합니다.
  5. 인쇄 스풀러 서비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 시작실행을 차례로 클릭하고 열기 상자에 net stop spooler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 시작실행을 차례로 클릭하고 열기 상자에 net start spooler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테스트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으면 "문제가 해결되었습니까?" 절로 이동하십시오.

문제가 해결되었습니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문제가 해결된 경우는 이 문서에 설명된 작업이 끝난 것이지만 이러한 방법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 Microsoft 기술 지원 서비스 웹 사이트에서 문제에 대한 다른 솔루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Microsoft 기술 지원 서비스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추가 정보

Windows XP에서 인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문서 번호를 클릭하여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314085  Windows XP에서 인쇄할 수 없는 경우에 대한 고급 문제 해결
이 문서에 나오는 타사 제품은 Microsoft와 무관한 회사에서 제조되는 제품입니다. Microsoft는 이러한 제품의 성능이나 신뢰성에 관하여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Windows Vista의 프린터 문제에 대한 도움말을 보려면 다음 Microsoft 웹 페이지를 방문하십시오.